IELTS 씹어먹기/문법

[아이엘츠] ing/to+v(to+동사)

친절한이첼 2021. 12. 20. 18:05
반응형

 

안녕하세요 ~ 이첼이에요.

오늘은 영어 문법 중 ing / to + v 를 같이 공부해볼까해요. 

아이엘츠 시작전 영어 문법은 꼭 필수인거 아시죠 ? 

 

 

저는 완전 초보일 때는 사실 이런 것까지 생각할 여유가 없었어요. 

부끄럽지만 너무나 뒤늦게 이런 개념(영어문법)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어요. 

 

영포자였던 저도 이렇게 설명 아닌 설명을 할 수 있는 걸 보면 여러분들도 반드시 할 수 있을 거라고 믿어요. 

다들 오늘도 화이팅해서 하루빨리 아이엘츠 문법에서 벗어나요! 

 

 

오늘은 동사의 변신에 대해서 말해볼까해요. 

 

보통 영어는 주어 (S) + 동사 (V) 로 이루어져 있는데

동사를 2가지를 사용하고 싶을 땐  다른 동사를 ing 나 to V(동사)로 변신해서 사용해요. 

이것을 동사를 ing 형태로 변형되는 것을 동명사라고 부르고,  to V를 to 부정사라고 해요. 

 

동명사와 to 부정사를 사용하는 이유는 동사를 명사화하기 위해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나요?

 

동사 앞에 To를 사용        ex) eat    -> to eat  (위치에 따라 약간 다른 느낌이므로 아래에 추가 설명 붙여드려요 )

동사 뒤에 - ing를 붙인다.    ex) eat.  ->  eating   

 

 

 

-ing to + 동사(Verb)
명사/동명사 : ~ 하는것 명사 : ~ 하는것 
형용사/분사 : ~ 하는  형용사: ~할 
부사 : ~ 하면서 부사 : ~ 하기 위해서 

 

1. ing / to V 가 주어 자리에 갈 때

 체스는 어렵다 -> 체스를 두는 것은 어렵다 라고 표현하고 싶을 땐? 

Chess is difficult ->. Playing chess is difficult.  

 

다른 예제를 들어볼게요

영어는 쉽다 -> 영어공부를 하는 것은 쉽다. 

English is easy -> Studying English is easy. 

 

자 영작을 해봅시다!   그와 이야기를 하는 것은 항상 매우 즐겁다. (아래를 드래그하시면 답이 보여요) 

 -> Talking with him is always very fun.  

 

안절 벨트를 하는 것은 당신을 부상으로부터 지켜줄 수 있다. (하는 것(매는 것) wear/ 안전벨트 seatbalt / 지켜주다 protect  / 부상 injury )

-> Wearing a seatbalt can protect you from injury. 

 

전날 밤에 파티에서 춤을 추는 것은 좋았다.

-> Dancing at the party last night was great.

 

 

 

 

** - ing 주어 뒤에는 단수 동사! 

ex) working from home ( is / are ) very

ex) Reducing the use of paper cups ( have helped / has helped ) to decrease waste.

       * Reduce ~ 줄이다. 

ex) Leaning about other cultures ( help / helps ) you to understand people from different countries. 

 

문법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제로 더 자주 쓰이는 것.

 

ex) To understand Mr. Ben's lectures is easy.           주어가 -> 벤의 강의를 이해하는 것은 

      -> It is easy to understand Mr.Ben's lectures.       주어 ->  It을 사용함으로   (주어를 짧게 쓰기 위해 가짜 주어 사용 )

            이것     쉽게          이해하다           벤의 강의를           

 

ex) To listen to classical music makes me clam.            *밑줄 있는 것이 주어           

     -> It makes me calm to listen to classical music. 

 

 

2. -ing/ to +V 가 목적어 자리에 들어갈 때. 

 

그들은 경기를 관람하는 것을 즐겼다 ( 여기서 동사가 2가지가 필요하죠?  관람하는 / 즐겼다 ) 이럴 때 사용해요! 

-> They enjoy watching the game.  

                    enjoy뒤에 -ing만 가능

                    * 한 문장에 동사가 2가지 함께 갈 수 없어요 그래서 ing형태로 변경해서 사용하면 사용이 가능해지죠!

                       -ing가 붙으면 더 이상 동사원형의 형태가 아니에요! 

 

그녀는 커피를 마시는 것을 원한다 ( 여기서도 동사가 2가지가 필요하죠?  원한다/ 마시는 것 )

-> She wants to drink some coffee. 

              want 동사 뒤에는 ing를 사용할 수가 없어요!

             엇 왜 안되죠? 하고 궁금증이 생길 수 있어요! 

              동명사와 to 부정사에서는 동명사만 취하는 동사와 to 부정사를 취하는 동사가 있어요! 

             

               동명사는 실제로 행하는 행위(약간 과거지향적)인 표현할 때 사용해요.

               반면, to 부정사를 사용하는 경우는 조금 더 추상적이거나 미래지향적 느낌 (앞으로 일어날 실제적이지 않은 것)을 표현할 때 사용. 

 

 

           추가적으로 아래에 참고 자료를 드려요! (혹시 몰랐던 뜻이 있다면 이참에 동사의 뜻도 알아가는 게 좋겠죠? ) 

           

 

 

 

ex) 난 이 책을 읽는 것을 끝냈다 -> I finished reading this book. 

          finish는 동명사만 취하는 동사죠?      그리고 끝냈다 -> 과거형! 

 

그럼 몇 가지 문제를 풀어보아요! ( 아래를 드래그해서 답을 확인해보아요! ) 

1. 나는 저녁식사에 그를 초대하는 것을 계획 중이다. 

- I'm planing to invite him to dinner. 

2. 파티에서 Mike를 만 나길 바라 

- I hope you can meet Mike at the party   OR    I hope to meet Mike at the party. 

3. 저 상점은 지난주에 비닐봉지를 사용하는 것을 중단했다. 

- That store quit using plastic bags last week. 

 

 

ing와 to  + 동사원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동사 

like.   love   prefer    hate.  bother.  start   begin.  continue  propose. 

 

** ing와 to  + 동사원형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나!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 

단어  -ing  to 
remember / forget 한것을 기억하다/잊다 할 것을 기억하다/잊다
regret 한 것 후회하다 하게되어 유감이다.
try  시험 삼아해보다 하려고 노력하다
stop 하는 것 멈추다 하기 위해 멈추다 
need ~될 필요가 있다. ~할 필요가 있다. 

 

 

* - ing (동명사) 부정형  not + -ing

  EX)  I finished not reading this book. 

*  to 동사 부정형 ( not + to V )

   EX) I'll tell you what happend/ if you promise not to be angry. 

 

** 비교 

     위에 문장은 그녀가 고려한 것은 세미나에 참석하지 않는 것에 대해서라면! 

      두 번째 문장은 그녀가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을 아예 ~ 고려하지 않은 것이죠? 

 

   이렇게 문장에 따라 느낌이 달라질 수 있어요! 

 

 

동명사의 태 

동명사의 태  능동 수동
문장의 동사와 같은 시점 (시기) 동사 + ing
~해서,~하면서,~하면 
being p.p
~되서, ~되면서, ~되면.. 
문장의 본동사보다 앞선 시점 ( 시기) having p.p
~해서,~했지만,~했는데..
having been p.p
~되어서,~되었지만,~되었는데.. 

기본적으로 제가 이전 시간에 알려드렸던 동사 + ing 

 예를 들면  They are having a lunch.  

 

being P.P  ( ing의 수동태 ) 

 ex) we expected the delivery last week, but it kept being delayed.  

         우리는 배달이 지난주에 올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

         계속 지연되고 있고 있습니다. ( 시점은 지금 / 생생하게 표현됨/ 주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늦어지는 것이 당하는 것이죠?) 

 

다른 예시를 하나 더 들어볼게요. 

ex) Let's take the train. I can't risk being cought in traffic.

       기차 같이 타자.  나는 교통체증에 걸릴 위험을 감수할 수는 없어. 

 

ex) I don't like bing told what to do

       전 잔소리 듣는 것을 안 좋아해요. 

 

 

having p.p ( - ing의 완료/ 이전에 ~해서 )

ex) The suspect admitted having committed the crime. 

                                  (2)                     (1)   -> 범행을 저지른 것을 

         용의자가 시인했어요 ( 이건 완료된 무언가를 인정한 거죠?) 

 순서로 따지자면 ( 범행을 저지르고 -> 용의자가 시인한 것이에요 )  완료된 무언가를 이야기할 때!

 

ex) They denied having interviewed Mr.Den. 

          

plus, having + p.p 대신 -ing 도 가능 

ex) The suspect admitted committing the crime.으로 도 가능해요.

 

having been p.p  (이전에 ~ 되어서 )

ex) ( Having been ) built out of wood, the building is easy to catch on fire.                목재로 지어진 것 (과거 ) ,                   그 빌딩은 불에 붙기 쉽다 ( 현재 상태)        앞 내용과 뒷내용의 시제가 다르기 때문에 (being) p, p가 아닌 having been p.p 사용        그리고 having been 은 생략 가능. 

 

 

 

동사 + 목적어 + to / -ing    

 

동사 + 목적어 + to +동사원형 ( 대체적으로 다른 사람을 시키는 느낌의 동사들)

 

want   cause   expect  require  force allow  enable  teach advise  encourage  tell  invite  ask

 

 

  ex) Teacher forced me to remain after class.  

       선생님이 나를 수업 후에 남게 했다. 

 

 

 

동사 + 목적어 + ing

 

dislike. remember.  imagin.  mind.  keep. leave 

 

ex) Do you mind us seating here ? 

      우리가 여기에 앉아도 괜찮을까요 ? 

ex) My parents dislike me going out late at night. 

     우리부모님은 내가 밤늦게나가는것은 안좋아한다. 

 

 

 

*** advise / allow  -> 목적어가 없을땐  ing.  , 목적어가 있을땐 to 

ex) I'd advise buying the tickets in advance. 

ex) I'd advise you to buy the tickets in advance. 

 

 

*** make/have/let + 목적어 + 동사원형 ( 여기서! to 사용불가 )     ~하게하다. 

 ex) He made her laugh 

 ex) I have a mechanic  ( check   / to check ) my car regularly.

 

그렇다면 ' 나는 내 컴퓨터를 마이클이 점검하게 만들었다 ' 는 ?

   ->  I made Mike check my computer.    (답은 드래그하세요 왼쪽편에) 

 

Rachel 이 존이 음식을 만들게했다.

 -> Rachel  has John make some food. 

 

 

 

** have/get + 목적어 + p.p    ~가 ~ 하게되다. (수동)

ex) we have our office cleaned every sunday.

                         목적어         p.p

 

ex) Ron will get the invitations printed next week. 

 

** see/hear/listen to/feel + 목적어 +  동사원형/-ing 

 

         위의 동사들 + 목적어 + 동사원형 -> 처음부터 끝까지 ! 

                         ex) she saw him fall in to the water 

                                      과거         동사원형

         위의 동사들 + 목적어 + -ing -> 도중에 일부 ! / 동작의 반복 

                        ex) I listened to Carrie practing the Violin for a while, but i had to leave

 

** to + 동사원형 =  in order to + 동사원형    ~하기 위해서  (의미동일) 

   부정형 시 !  ~ 하지않기 위해서 

    not to 동사원형 ( X ) ,  in order not to 동사원형 ( O )

     ex) I ran to the gate ( not to miss / in order not to miss ) my flight. 

 

 

 

 

목적어를 나타내는  to + 동사원형  ~ 하기위해서 

- to + 동사원형(V)

- so that + 문장 ( s + v ) 

   (접속사) 

         ex) I need to start on the report fast so that I cant meet the dealine. 

               we spoke quietly so that we wouldn't make the baby. 

- For + N ( 명사 )

     ex) After jogging for an hour, we sat down on a bench for some rest. 

            Melisa invited us for dinner tomorrow. 

 

명사 + to + 동사원형 ~할/하기 위한.

ex) Many parents don't get much time to spend with their children these day. 

 

 

* 형용사 + to + 동사원형  =>  of + 사람 

 happy   glad.  pleased. proud. afraid  relieved. sorry.  suprised      -> 감정에 관한 

 

ex) we are proud to announce(발표/공지) the winners of this year's contest. 

 

ex) It was kind of Lee to bring us flowers. 

                형용사     사람

 

 

 

* for 사람 + to + 동사원형 

 ex) This book is difficult for me to understand. 

 

 

* 의문사 + to + 동사원형 

 ex) I don't know what to do during my vacation. 

        I used to take piano lessons, but I've forgotten how to play. 

 

     * why     +  to 동사원형 ( x ) 

                     + 주어 + 동사 ( o )

        EX) Sam didn't tell me why he was upset this morning. 

 

* whether to + 동사원형  ~ 할지 말지 

 ex) The company is considering whether to build a new factory 

                                                          = if to build ( x )

 

 

 비교 ) whether/if차이점 (~인지 아닌지) 

 1) whether or not ( o ). if or not ( x )

 2) about whether ~ ( o )    about if ~ (x)

     전치사

 3) whether to 동사원형 ( o ).   if to 동사원형 (x)

 

 

* what/who/when/where/how   + To  + 동사원형  

  ex) Would you let me know how to contact for more information? 

  ex) Jane and David are still discussing when to send their wedding invitations. 

 

   댓글에 wh- + to + 동사원형을 사용해서 문장을 만들어보세요 ~ 

 

* 전치사 + ( 명사 ) -> 동사를 쓰고싶을때 동사-ing ( o )  /  to+동사 ( x ) 

      ex) I'm thinking about moving to bigger apartment. 

      ex) Don't swim in the lake without wearing a life jacket. 

 

* 전치사 + to + ( N    or   -ing  ) 

 be used to - ing                                   look forward to -ing (~을 기대하다) 

 object to - ing (~에 반대하다)               when it comes to - ing ( ~ 관해서라면)

 be committed to -ing (~에 전념하다)   be dedicated to -ing (~ 에 헌신적이다.)

 lead to - ing (~의 원인이 되다)               contribute to - ing (~에 공헌하다) 

 

빈칸에 맞는말을 맞춰보세요. 

1. Are you looking forward __________ Julie's family ? 

    답 : meeting  (왼쪽 드래그 하시면 나와요 )

2. Jim is the best when it comes to _________ things.

   답 : fix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