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LTS 씹어먹기/IELTS 준비, 목차

[아이엘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니 IELTS 아이엘츠

친절한이첼 2021. 12. 8. 17:00
반응형

 

저도 아이엘츠 사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너무너무 어렵고 힘들었어요. 

저도 사실 어릴 때부터 잘해서 해외에서 살게 된 케이스가 아니기 때문에! 각자의 레벨에 맞는 시작이 분명 필요하다고 봅니다. 

 

우선 저의 경우를 공유해보려고 해요. 

사실 높다면 높은 점수이고 어떤 분에게는 낮다면 낮을 수 있는 저의 아이엘츠 목표 점수는 overall 6.5입니다. 

 

사실 전 그래도 외국에 사는데 그정도는 받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으로 공부를 시작했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너무 막막했어요. 

 

일단 전 제가 가고싶었던 학교에서 필요로 했던 영어점수가 overall 6.5 였었습니다. 

어떻게 시작해야할 지몰라서 많은 블로그와 많은 유튜버들을 찾아본 결과 일단 어떤 시험인지를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무작정 학원은 끊었던 것 같아요. 

 

 

 

 

 

 

 

1. 벤쿠버 IELTS 원어민 전문학원 [ 아이엘츠학원 ] 

  한달 딱 다녔는데 전 사실 너무 배운 게 없어서 돈이 너무 아까웠어요. 스피킹을 수업할 땐 수업 듣는 수강생끼리 파트너가 되어서 돌아가면서 연습을 했었는데, 사실 다 배우는 입장에서 뭐가 틀렸다 뭐가 맞다고 지적할 수도 없었던 거 같아요. 라이팅 같은 경우에는 한 반에 수강생이 여러 명이라 첨삭 같은 느낌이 아닌 각자 써본다는 느낌이어서 제가 무엇을 쓰는 건지도 사실 알 수 없었던 거 같아요. 리딩 할 때는 지문한 개당 시간을 주고 읽으라고 했던 거 같아요. 리스닝도 사실문제 풀이하는 느낌이었어요. 

 

사실 한국 아이엘츠 전문학원은 다녀보지 않아서 어떤 느낌인지는 알 수 없지만, 자기 자신만의 스타일에 맞는 공부법을 찾는 게 중요한 거 같아요. 그러고 전 이후에 인터넷강의를 끊었어요. 유명한 H사의 인강을 끊어서 들었던 거 같아요. 

 

2.  IELTS인강 

 사실 일도 하면서 병행중에 공부를 한다는 게 쉽지 않았어요. 누군가 재촉하는 사람 없이 공부를 혼자 한다는 게 저에게는 너무 어려운 일이라 그래도 나름 열심히 하려고 했던 거 같아요. 그래도 인강을 들으면서 알 수 있었던 건 각각 파트에 따라 유형별로 시험을 문제를 풀어가는 요령을 알 수 있어서 좋았던 거 같아요.  하지만! 저처럼 갑자기 영어공부를 하려고 시작하시는 분들께는 꼭꼭 인강이나 모든 수업 전에 문법을 빠르게 훑어가면서 공부를 하는 게 중요한 거 같아요. 뭐 꼭 들어라 이런건 아니지만 저의 경우에는 그랬습니다.  혹시나 궁금해하실까 하셔서 적는 것인데 전 개인적으로 해커스 ielts 를 들었었어요 (내돈내산으로 했어요)

 

 저 개인적인 생각에 대한 인강은 시간 유동성(원하는 시간에 들을 수 있음), 기초가 있는 상태에서 들으면 더욱더 빛을 발휘할 거 같아요. 

 하지만 , 본인이 기초가 너무너무 안된다 ! 또는 한국식으로 문법 단어 ( 수동태가 어쩌고, 관계대명사 어쩌고 이런 단어들이 너무 어색하다 ) 하면 조금 힘드실 수도 있어요.  제가 한국에서 대학교때까지 거의 영포자로 살다가 영어를 시작하게 되었을 때는 이러한 한국 문법 단어를 말하면서 배우지 않아서 전 너무 어려웠거든요.  

 

3. 벤쿠버 한인이 운영하는 과외 (3달) 

 전 사실 한국인이 운영하는 온라인 과외를 일주일에 2번씩  각 2시간씩 4파트 모두 과외를 들었어요.  아이엘츠가 정확히 어떤 시험인지 알고, 기본기를 다지기에 좋았던 거 같아요. 가장 좋았던 점은 숙제+복습을 해야 다음 수업을 할 때 수업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약간의 강제성이 있어서  저처럼 개을러질 수 있는 사람에게는 좋은 장치였어요.  하지만 1:1 과외가 아닌 그룹과외로 디테일하게 수업하는 느낌은 없었어요. 

라이팅 - 매주 첨삭 ( 라이팅에 쓰면 좋은 표현들 / tip 등을 알려주었습니다) 

리딩 - 매주 문제를 풀어오면 수업시간에 답을 체크하고 틀린부분에 질문을 받아서 문제풀이를 하는 방식 

리스닝 - 매주 문제를 풀어오면 수업시간에 답을 체크하고 틀린부분에 질문을 받아서 문제풀이를 하는 방식 

스피킹 - 스피킹은 사실 한인선생님이라 그런지 조금 이 부분이 많이 부족하기도 했던 거 같아요. ( 스피킹에 쓰면 좋은 표현들 별로도 알려줌)

 

4. 스카이프 온라인 speaking 수업  [아이엘츠 스피킹 전화영어 / 아이엘츠 스피킹 화상 영어 ]

전 과외를 들으면서 개인적으로 원어민 온라인 스피킹 전화영어 수업을 들었어요 ( 화상 수업 또는 음성 수업 둘다 선택해서 듣는것 ) 

 스피킹 1:1수업이라 답을 어떻게 쉽게 길게 이어나갈 수 있는 방향을 잡을 수 있었고, 수업 중에 채팅창 or 구글 문서로 같이 셰어 하면서 내가 말했던 틀린 표현을 바로바로 지적해주고 더 괜찮은 표현을 바로 알려주어서 좋았어요. 수업 중에 녹음을 하여 그 녹음된 파일을 다 시들어보면서 복습할 수 있어서 전 사실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했던 스피킹 수업이었어요. 

 

 

 

 

 

 

 

 

아이엘츠 공부법 ! 

- 제가 생각하는 아이엘츠 공부법은 사람마다 영어 수준이 다르고 각자에게 맞는 스타일이 있다고 생각해요. 

  또한, 아이엘츠는 본인이 가고자 하는 목표에 그냥 시작단계일 뿐이에요 그래서 전 무조건 아이엘츠는 장기간이 아닌 단기간에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어실력을 올리는 공부라고 생각하지 말고 그냥 시험이라고 생각하고 하셔야 한다고 생각해요 ! 

 

첫 시험을 접수하고 공부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1. 목표를 인지하고 시험에 전략적으로 접근하기 

2. 시험 제출 기한 최소 6개월 전에는 시험을 치기 시작하셔야해요.  

 - why 

   시험을 물론 한번에 붙으면 너무너무 좋겠지만, 시험을 떨어지면 또 접수하고 공부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빨리 시작하셔야 해요. 

3. 시험접수는 공부 시작과 동시에 첫 시험 접수를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 저 같은 경우는 3개월 뒤로 접수해서 시험공부를 시작했었어요)

 - 저는 시험접수를 안 하고 혼자 공부하다가 해야지 하다 보니 너무너무 미루어져서 쳤어요. 이런 불상사를 막기 위해 접수는 꼭 빨리 하시길 추천해요!  ( 진짜 기본적인 공부를 하시고 시험을 쳐야 해요. 시험비가 비싸닌까요... ) 

 

4. 어떤방법이 좋은가

 학원,과외,인강,화상수업,첨삭이든 어떤 방법이든 상관없다고 생각 들어요. 시험에 대해서 방향을 잡아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초반에는 받는걸 전 추천드려요. 진짜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겠다 막막한 분들은! 물론 독학해도 원하는 점수를 받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 시간을 줄이는 효율적인 방법으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한몫했다고 생각합니다. 

  전문가의도움을 받고 방향을 잡으면 이후에 독학을 해서 하는 것이 시험을 빨리 치고 끝낼 수 있는 시간 절약적인 방법인 것 같습니다. 

 

5. 공부순서 

  1) 영문 문법 정리하기 ( 완전 기본!!!! ) 

    - 영어로 짧은 문장을 이해하는 것, 말하는 것이 본인이 어렵다고 생각한다면 문법을 빠르게 훑더라도 꼭 정리하고 가야 해요!  

  2) 아이엘츠 시험 파악 ( 시험구성, 파트별 특성, 문제 유형, 채점기준, 목표 점수를 받으려면 어느 정도를 해야 하는지, 기타 정보) 

  3) 파트별&유형별 요령익히기 

     - 완전 기초이신분들은 처음부터 캠브릿지 책이 어려울 수 있으니 시중에 본인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으로 시작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 어느 정도 본인이 전문 가의도 움을 받았거나 본인이 아이엘츠 시험에 어느 정도 파악이 된 분들은 cambridge에서 나오는 기출문제로 파트별로 유형을 익혀가는 걸 추천드려요. 

 

 

 

 

 

 

 

 4) 반복연습 

 리스닝&리딩은 캠브릿지 문제들을 최신 버전부터 다 풀어보고 이후에는 비공식적인 온라인 문제집들을 풀어가는 것을 추천해요. 

라이팅&스피킹 최신기출문제로 연습하기 ( 캠브릿지 아이엘츠 문제들보단 최신 기출문제들에서 자주 나오는 것 같아요/온라인에서 찾을 수 있음) 

  - 전 스피킹은 최신기출문제에서 봤던 토픽이 나왔었어요! 

 

5) 어휘늘리기 ( 동의어, 콜로케이션  - 이 부분은 제가 이후에 한 번 더 포스트 예정입니다. )  + 오답노트 

 - 각파트별로 단어장을 따로 만들어서 외우는 것이 중요해요. 왜냐하면, 각 파트별로 필요로 하는 어휘가 다다르기 때문이에요. 

 - 전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항상 다른 분들이 오답노트를 적으라고 해서 오답노트를 다 적기에는 초반에 그것만 적다가 시간이 다 가는 게 너무너무 아까웠어요. 다른 스피킹, 라이팅, 리스닝은 몰라도 리딩은 꼭 오답노트를 추천드려요. ( 유형별로 오답노트를 적어가면서! 이후에 내가 봤을 때 내가 어떤 유형에서 약하고 강한지 확인을 할 수 있어요) 

 오답노트를 만드는이유는 내가 틀린 이유를 확인하고 다음번에 문제를 풀기 전에 반복해서 읽으면서 같은 실수를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적이에요. 

 

 

 

 

 

 

 

 

여기까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제가 생각하는 부분의 모든 것이에요. 

이후에도 더욱 더 많은 아이엘츠 자료들이 올라올 예정입니다. 

 

 

 

 

반응형